스퀘어-M, communication (미디어 세상, 소통)..
상암 신사옥 광장에 위치한 이 조형물..
신사옥에서 가장.. 아니 신사옥보다 더 유명한 조형물이다..
작품명은 "스퀘어-M, communication(미디어 세상, 소통)"이다..
‘스퀘어- M, communication’ : 유영호 작가
유영호 작가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를 졸업하고,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에서 조각을 배웠다. 상암동 DMC 구룡근린공원 조각 설치 그리팅맨 프로젝트(우루과이 몬테비데오, 강원도 양구 DMZ)를 맡았다.
MBC 상암 신사옥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작품은 야외광장에 위치한 ‘스퀘어-M, communication(미디어 세상, 소통)’이다.
‘미디어 세상과 인간의 만남, 그리고 소통’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스퀘어-M은 빨간색 사각 프레임을 중심으로, 푸른색의 인간 모형이 서로 마주보며 대칭을 이룬다.
빨간 사각 프레임은 세상을 비추는 미디어를 상징한다. ‘비어있는, 막힘이 없는’ 프레임으로 세상을 있는 그대로 비추는 미디어의 본질과 거짓이 없는 진실된 소통을 표현하고, MBC의 대표 색상인 빨강색으로 이미지를 강화했다.
앞으로 한 걸음 나아가고 있는 인간 모형은 미디어 세상을 향해 적극적으로 나선 인간의 모습을 뜻하며, 파란색을 사용해
‘중립’을 나타낸다. 프레임을 향한 두 사람의 손가락은 15cm 정도로 매우 가깝게 맞닿아 있는데, 이는 인간과 미디어 세상이
만나기 직전의 모습을 긴장감 있게 표현한 것이다.
스퀘어-M의 인간모형은 각 2천여 개의 면으로 만들어졌다. 야간에는 면들이 맞닿는 모서리에 빛이 들어와 180도 다른 분위기를 형성한다. 단순한 인물상으로 보이던 낮과는 달리, 인체가 사이버틱하게 표현되면서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준다. 특히 당장이라도 프레임 안으로 들어갈 듯 생동감 넘치는 몸체, 섬세하게 표현된 손과 얼굴은 유영호 작가가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이다.
“대중적인 장소인 만큼,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자 했다”는 유 작가는 “최근
신사옥을 방문했다. 두 아이가 인간 모형을 따라하고, 엄마가 그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는 것을 보고 행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DMC의 중심이 될 MBC에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작품을 설치하게 돼 무한한 영광이다. ‘스퀘어-M’이 MBC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을 ‘미디어 세상’으로 안내하는 DMC의 명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끼리 약속장소로 잡을 때는 '거인 스머프' 또는 '진격의 거인'이라고 부르는데..
저런 깊은 뜻이 담겨 있다.. ^^;;
나도 출퇴근하면서 아침저녁으로 마주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낮보다 밤에 보이는 모습이 더 맘에 든다..
작년 연말..
주변 조명 때문에 조형물은 좀 죽어 보이네..
얼마 전에는 조형물 주변에 저렇게 보호철책을 쳐두었다..
사람들이 사진 찍겠다고 거인의 발 위로 너무 올라가서 파손이 자주 일어나서 저렇게 했다고..
아무리 파손 문제로 그랬다지만 '소통'이라는 작가의 의도와 철책은 정말 안어울린다..
그래서인지 최근에 다시 철책을 철거했다..
대신 발 부분을 콘크리트로 채워서 파손을 방지했다고..
그나저나..
작년에 서울에서 촬영했던 어벤져스2가 개봉하면 이 조형물은 더 유명해질 듯..
(18 ~ 20초 부분에 등장)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구글 애드센스 삭제..
구글 애드센스 삭제..
2015.09.12사실 삭제라기 보다는… 강퇴라는게 맞겠다… 대망의 아이슬란드 여행 첫날…로밍된 핸폰으로 날아온 메일 하나…'부정클릭으로 계정이 정지되었으니 해명을 하라'는 것이었다… 왠 부정클릭?한참을 생각하다보니…광고 게재를 시작한 후 뜨기 시작하는 광고가 신기하기도 하고…이상한 광고는 아닌지 걱정도 되고 해서 내가 직접 클릭을 몇번 해봤던 것을 얘기하나 보다 싶었다…(애드센스에서 확인했을 때는 달랑 '4번'이었다…) 애드센스 관련 FAQ에 보니…광고 게재를 하는 사람이 직접 광고를 클릭하면 부정클릭이 된다나… 그래도 '달랑 4번'인데 별 문제가 있겠나 싶어…여행 와중에도 내용을 해명하는 메일을 시키는대로 보냈다… 그랬더니 몇시간도 안되어서 휙 날라온 메일…'전문가들의 검토' 끝에… '계정을… -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다..
2015.08.22드림위즈에 홈피를 만들었던 것이 10여년 전…(드림위즈 홈피는 얼마 전에 서비스 중단… -.-)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겨온 것이 6년 전… 그동안 블로그를 최대한 깔끔하게 운영하고 싶어서 광고는 무시했었는데… 올초에 다음(지금은 다음카카오)의 애드핏 광고를 달아보았었다… 일단 모바일 한정이어서 데스크탑에서 접속할 때는 노출이 안되기에…부담없이 블로그 광고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을 것 같았다… 초기에 높은 클릭률을 기록하며 무려 700원(ㅋㅋ)의 적립금이 순식간에 발생했지만…클릭률이 높던 팝업형이 폐지되고서는 거의 무의미해져 버려서 신경을 꺼버렸었다… 그러다 글로벌하면서도 모바일뿐만 아니라 데스크탑에서도 적용가능한…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도입하게 되었다… 광고 게재를 신청하고 승인받… -
블로그와 관련한 몇가지 변화..
블로그와 관련한 몇가지 변화..
2015.02.18멈춰버린 캐나다 여행기 정리를 어서 끝내야 하는데… -.-(벌써 한달 보름이 넘도록 이어가질 못하고 있으니… ㅜㅜ) 그 와중에 몇가지 변화가 있었다… 우선 블로그에 광고를 올려봤다…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다음의 AdFit을 이용한 모바일 광고…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해 블로그에 접속할 때에 한해…화면 전체를 덮는 전면 광고가 팝업되는 형태다… 광고가 팝업된 모습… 오른쪽 상단의 X를 누르면 내 블로그(모바일 웹)가 나온다…당근 방문자가 X를 누르지 않고 광고를 클릭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것… ^^ 실제로 수익이 얼마나 발생할까냐마는…이런 걸 통해서 블로그에 대한 애정을 다시 살리고…내용도 충실하게 만들어 나갈 수 있지 않을가 싶어서 시도해 보았다… 무엇보다 포스트 자체에는 광고가 삽입되지 … -
2015년 포토달력 완성..
2015년 포토달력 완성..
2015.01.11며칠 전 급하게 만들었던 포토달력이 도착했다… 퀄리티는 썩 맘에 드는데…역시나 급하게 만들어서 사진 외의 내용이 부족한게 영 아쉽다…하다못해 사진을 찍은 곳이 어딘지 정도는 써놨어야 했는데… ㅎ 탁상달력 사이즈도 '라지'로 할 걸 그랬다는 생각이 들고… 아무튼 이렇게 완성되었다~~ 탁상달력… 저 바코드는 스캔하면 내가 달력 주문하고 공개한 갤러리로 연결되는 줄 알았는데…걍 스냅스 홈페이지로 간다… -.- 벽걸이 달력…사진이 시원시원하게 보이니 외려 이게 괜찮더라는… ****달력 완성 후 필 받아서…2013년 크로아티아 여행 사진들로 포토북을 만들려고 시도했으나…사진 전송 단계에서 계속 에러 발생… ㅜㅜ사진들이 사이즈가 넘 커서 그런걸까나…고객센터에 문의해 두었으니 답이 오겠지……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